건강칼럼

본문 바로가기


혈액투석 전문센터 야간투석, 여과투석, 이중RO정수

페이지 로케이션

  • 건강칼럼
  • 건강칼럼
건강칼럼

혈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6-22 17:30 조회4,686회

본문

혈 뇨

혈뇨(부산일보 기고)

혈뇨는 소변에 피가 나온다는 뜻이며 소변이 불그스레하거나 육즙의 색처럼 되는 것은 소변에 피가 섞여있기 때문으로 혈뇨와 혼돈되기 쉬운 것은 짙은 소변으로 소변이 침전되면 붉게 보일 때가 있다.

짙은 소변은 날씨가 더워 소변량이 적거나 열이 있을 때, 피로하고 수면이 부족할 때도 생기며 그밖에 구충제나 붉은 색의 음식물이 복숭아 빛 소변을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째든 혈뇨가 의심이 되면 소변검사가 필요합니다. 혈뇨에는 눈에 보이는 혈뇨가 있고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소변검사에서 현미경에 의하여 발견되는 현미경적 혈뇨가 있습니다.

이러한 혈뇨는 요도에서 콩팥까지 요로기관 어디에서든지 병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일부 전신 질환에서도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질환에서 심각한 신장 암까지 다양한 질환에서 혈뇨가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눈에 보이는 혈뇨이든 검사상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혈뇨이든지 혈뇨가 발견되면 혈뇨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혈뇨의 원인

신장에서 나오는 혈뇨

사구체 신염

유전성 신염

신장 종양

신우신염

악성 고혈압

신장 동정맥류

신장 결핵

신장 결석

신장 밖에서 나오는 혈뇨

방광염

요도염

요로 결석

나이 많은 남성에서 많은 전립선 질환

전신성 출혈성 질환

그 밖의 혈뇨

약물

과도한 운동 등

이러한 혈뇨의 다양한 원인을 알아 내기 위해서 여러 검사가 많으며 증세를 참고로 하여 적절한 검사가 요구되며 그 검사를 살펴보면, 소변 검사, 신장 조직 검사, 일반 혈액 검사, 생화학 검사, 혈액 응고 검사, 단순 복부 촬영, 경정맥 신우 촬영, 신장/방광 초음파 검사, 복부 컴퓨터 촬영, 신혈관 촬영 ,방광 내시경 등이 있습니다.


시원한내과
주소 : 부산시 연제구 연산4동 588-12 3층 사업자등록번호 : 607-90-79385 대표 : 정재성

대표번호 : 051-852-3200 Fax : 051-852-3252

COPYRIGHTⓒ2017 시원한내과. ALL RIGHTS RESERVED.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